본문 바로가기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 지역농협과 연계한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순회교육 실시
내용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지난 26일 회천농협 회의실에서 지역 농업인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PLS(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 순회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고온 다습한 장마철, 노지재배 출하 농작물의 부적합을 사전에 차단하는 등 농업인 피해를 최소화하고자 마련했다.

교육은 제초제 등 농약등록 부족, 비의도적 오염우려 등 농업인 현장 민원을 파악하고 올바른 농약안전 사용 교육 등을 진행했다.

시는 올해 상반기 백석, 은현, 광적, 회천 등 지역농협과 연계해 계통출하농가, 총 490여명을 대상으로 농약안전사용교육을 실시했으며 소규모 작목에 대한 직권등록 요청 167건, 대체농약 상담 75건 등 농가고충 의견을 접수하고 상담창구 개설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박영서 회천농업협동조합장은 “PLS시행에 따라 사용하고 남은 농약 폐기처리, 후작물에 대한 오염 우려 등이 증가하고 있다”며 “PLS제도 조기정착을 위해 양주시와 공동대응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관내 고령, 여성 농업인 현장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라며 “농가 피해를 사전예방하고 안전한 농산물을 생산할 수 있도록 PLS 사전 대응반을 상설 운영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일
부서 미디어정보담당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