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부모 세상


정보마당 > 부모 세상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자녀교육을 위해 쓰는 돈에 대한 ‘5W 원칙’
내용 어린 아이들은 돈에 대한 개념이 없어 돈을 물 쓰듯 하는데 항상 자기가 좋아하는 물건을 사지만 실용가치가 없어 며칠 지나지 않아 버리고 만다. 많은 부모들이 이 때문에 두통이 날 지경이다. 이 문제에서는 어린 아이의 책임감을 길러주는 것이 관건이다. 아이로 하여금 자기의 용돈을 관리하고 사용하게 하는 것이 그 방법이다. 외국학자들은 ‘5W’원칙으로 이를 귀결시키고 아이가 어떻게 이 ‘5W’ 를 준수하게 되는지 알려준다.

why -왜 사야하는가? 만약 아이가 대답을 못하면 반드시 제제를 가하고 필요시 징벌한다. 여기서 말하는 징벌은 훈계나 책망이 아니라 용돈의 금액을 줄여서 아이가 자신의 돈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것이다.

What-뭘 사는가? 아이가 나이가 어리다면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면 안되는지 범위를 제한해야 한다.

When-언제 사는가? 우선순위를 생각해서 물건을 구매할 시간을 정하는데 주말의 과외활동도 쇼핑때문에 늦춰질 수 없는 것이다.

Where-어디에서 사는가? 일반적으로 소모성 물품으로 연필, 노트, 스티커 등은 시장에 가서 살 수 있다. 아이에게는 명품이나 일반 상품이나 별다른 차이가 없다. 그러나 소매점에서 파는 불량식품에 대해서는 주의를 줘야 한다.

Who-누구와 사러 가는가? 부모는 아이에게 설명을 해야 한다. 나이가 많이 어리다면 혼자서 먼 상점에 물건을 사러가면 안되고 부모님이나 아는 어른과 같이 가야 한다는 것이다.

아이에게 돈을 관리하는 법을 가르치는 것은 단순히 소비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러한 소통과 토론으로 아이들에게 돈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 지식을 길러 줄 수 있고 책임감을 강화하여 좋은 소비습관을 양성케 해주는 것이다.

중국망신문중심(china.org.cn)-(주)내일신문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