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마당

청소년 세상


정보마당 > 청소년 세상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초등학생 학년별 수학 공부법 - 1,2학년 땐 기초학습 착실히
내용 수학을 잘 하려면 가장 중요한 것이 기초 개념을 탄탄히 잡아줘야 한다. 기초적인 원리만 잘 알면 웬만한 문제를 쉽게 풀 수 있기 때문. 그러기 위해선 초등 수학부터 준비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초등학생 각 학년별로 효과적으로 수학 공부할 수 있는 방법을 살펴보고 우리아이를 '수학 달인'으로 키워볼 수 있는 노하우를 알아보자.

▶1, 2 학년-수학에 대한 자신감 기르는 시기

1학년때는 10의 보수를 이해하고 18 이내의 덧·뺄셈을 숙달할 수 있어야 한다. 10의 보수는 10을 두 수로 가르고 모으는 훈련을 통해 익힐 수 있으며 덧·뺄셈을 위한 기초훈련으로써 의미가 있다. 또 합이 18 이하인 덧·뺄셈은 큰 수의 덧·뺄셈의 기초가 되므로 원리를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하며 바둑돌이나 수 모형 등을 활용해 공부하면 재미있는 학습이 된다. 2학년때는 덧·뺄셈의 기초원리와 곱셈의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고 구구단을 외우는 것이 좋다.

▶3, 4학년-이해되지 않은 부분 따라잡는 시기

3학년때는 나눗셈을 이해하고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숙달할 수 있어야 한다.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나눔셈인데, 곱셈의 역연산이라는 것에 유의하고 나눗셈이 이뤄지는 경우를 다양하게 경험시켜 개념을 혼동하지 않도록 학습시키고, 계산에 익숙해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3학년부터 분수와 소수라는 새로운 형태의 수를 배우는데 분수는 소수를 정의하는 기초로 매우 중요하므로 개념을 반드시 이해시키도록 해야한다. 소수는 분수와의 상호관계, 와 ㎝, ㎞와 등의 단위환산을 통해 이해하면 쉽다. 4학년에서는 지금까지 배우고 익힌 자연수의 사칙연산을 기초로 하여 세 수 이상의 자연수의 사칙연산이 섞인 혼합계산을 배운다.

▶ 5, 6학년-사고의 차원 높이는 시기

5학년부터 약수와 배수를 배우게 되는데, 최대공약수, 최소공배수, 통분, 약분 등의 개념 이해를 확실히 해야 분수의 계산을 원활히 할 수 있다. 분모가 다른 진분수, 대분수, 세 분수의 덧·뺄셈 등 유형별로 계산 원리와 방법을 알아 계산할 수 있도록 연습이 필요하다. 분수의 곱셈은 상황에 따라서 어떤 방법이 좋은지 비교해 보고 좋은 방법을 선택해 계산하게 한다. 6학년 때는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을 숙달하는 것이 중요하다. 분수와 소수의 혼합계산은 분수든 소수든 같은 종류로 통일하지 않으면 복잡해지기 때문에 분수를 소수로 고치거나 소수를 분수로 고쳐 계산하는 것이 편리하다는 것을 알게 한다.

[시티신문사] 이소진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