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마당

자유게시판


열린세상 > 자유게시판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제 15기 청소년 활동지도자 교육과정 안내]
작성자 문신환
내용 [2014년 제 15기 청소년활동지도자 봄학기 교육과정] 모집안내

2014년 제15기 청소년활동지도자 교육과정(봄학기) 교육생을 모집합니다.
청소년 활동지도자 교육과정은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가 현장에서 검증하고 실현한
청소년 활동의 이론과 실천을 교육하고,
청소년활동의 대안과 이를 실현 할 지도자를 양성하는 과정입니다.
청소년활동현장에 열정을 가지고 계신 여러 실무자분들과의 만남을 기대합니다.
기타 문의사항은 연구소로 연락해주십시오.


1. 교육과정의 성격 및 특성
본 교육과정은 놀이가 오늘날의 잘못된 교육을 바로잡고 청소년들을 자유∙절제∙책임의 덕목을 갖춘 행복하고 건강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데 가장 본질적이고 확실한 대안이라는 믿음에 기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놀이를 과정 전반의 핵심 주제로 삼고, 놀이 정신과 놀이의 교육적∙상담적∙치료적 의의와 그 탁월한 기능을 놀이를 직접 해 봄으로써 확인할 것입니다.


2. 주 강사
전국재 소장(교육학 박사/ 상담심리전공)

청소년과 놀이문화연구소 소장(현)
장로회신학대학교 초빙교수(현)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상담심리전공)
Wheaton College 대학원에서 기독교교육학 석사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목회학 석사
Wheaton College의 Honey Rock Camp(IL) 한인프로그램 디렉터
세계최초의 조직캠프인 Camp Dudley YMCA에서 Internship

◈ 저서
<구조화된 놀이상담시리즈>
놀이로 여는 집단상담기법(2005, 시그마프레스)
놀이로 하는 집단상담(2009, 시그마프레스)
집단상담의 놀이와 프로그램(2009, 시그마프레스)
모험기반상담 놀이와 프로그램(2013, 시그마프레스)

<전국재의 놀이백과 시리즈 1-3권, 시그마북스>
<야외활동집단지도론, 1998, 예영>
<놀이로 여는 즐거운 교육상담, 1-3권, 문음사>
<놀이와 공동체, 2001, 예영>


3. 교육내용

1학기 내용
1) 놀이 개념 및 교육적 의미 이해
2) 청소년 집단활동 이해
3) 청소년 중심 지도력 개발
4) 청소년 프로그램 작성이론 이해

1회기 : 청소년이해 / 여는 놀이
2회기 : 놀이 이론 / 여는 놀이
3회기 : 놀이의 교육·상담·치료적 의의 / 관계형성놀이
4회기 : 우리나라 민속놀이의 의의 / 민속놀이
5회기 : 비경쟁·협동놀이 / 협동놀이
6회기 : 집단활동 / 의사소통놀이
7회기 : 조직캠핑 / 모험놀이
8회기 : 경험학습 / 촌극
9회기 : 청소년중심 지도력 / 신뢰쌓기 놀이
10회기 : 프로그램이해/ 팀 빌딩 놀이
11회기 : 프로그램 작성 이론 / 자연·환경 놀이
12회기 : 프로그램 평가 / 닫는 놀이, 수료식


4. 등록
◎대 상 : 청소년활동지도사, 사회복지사, 상담사, 종교지도자, 관련분야 대학(원)생 30명
◎일 시 : 2013년 3월 18일 ~ 6월 10일 (1학기, 총12회)
◎장 소 : 100주년 기념교회 사회봉사관 (2,6호선 합정역)
◎참가비: 학기별 40만원
◎수료증 발급
◎www.ilf.or.kr 인터넷에서 지원서작성 → 선발 → 등록
◎신청 및 문의 : 031)521-8635 홈페이지 www.ilf.or.kr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