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열린시정

언론보도


[열린시장실] - 현장속으로 > 언론보도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부서 제공
제목 양주시, 2020회계연도 지방자치단체 기금운용 성과분석 우수기관 선정
내용 양주시(시장 이성호)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0회계연도 기금운용 성과분석’에서 전국 시-Ⅱ 그룹에서 1위를 차지하며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행정안전부는 지방자치단체 기금 운영의 성과분석을 통해 성과가 부진하거나 불필요한 기금을 파악, 기금운용 혁신을 도모하기 위해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기금을 대상으로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

성과분석은 2020회계연도 기금을 대상으로 ▲사업비 편성 비율과 집행률, ▲통합재정안정화기금 설치․운용실적, ▲미회수 채권 비율, ▲기금운용심의위원회 운영 적정성, ▲타회계 의존율, ▲재정수입 대비 기금 조성액 비율, ▲기금 수 현황 등 지표를 심사해 서면평가와 현지 확인 등으로 진행됐다.

시는 기금의 효율성을 강화하고 기금운용의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건전한 기금운영을 기본 방향으로 삼고 내실 있게 관리해 온 결과,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으며 이에 따른 재정인센티브로 특별교부세 1천만 원을 받게 됐다.

특히 법령 개정에 따라 통합재정안정화기금을 설치해 회계․기금간 여유자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불필요한 기금을 과감히 폐지하는 등 기금의 활용도를 높이면서 건전하게 관리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시 관계자는 “내년에는 사업비 편성 비율을 더욱 높이고 타 회계 의존비율을 낮춰 기금이 적정하고 효율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파일
부서 홍보정책담당관
맨위로